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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2020-Jul

DR.DAC3에 대한 질문

작성자: 아리령 조회 수: 140

제품명 : DR.DAC3 

1. 유튜브 음악(두 채낼)을 듣기 위하여 PC USB 2에 연결하여 쓸 수 있느냐

2. 유튜브 음악 소스 중에 FLAC등 PCM이지만 압축이 되어 있는대, 그러면 순수한 PCM은 아니라고 본다. 즉 처리 과정이 더 필요하다. 그러면 이 장비가 이것도 지원이 가능한가.

3. 인테넷 음성은 24X48K라고 하는 데 문제가 없이 들을 수 있느냐 

4. 인테넷 음악의 음원은 대체로 MP3라고 하는 데 이것도 지원하는냐

그러므로 단순하게 PCM이라고 하여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기기 설명만으로는 확신을 할 수가 없다는 뜻이 된다. 

그러므로 PCM 중에서 좀더 자세히 지원하는 여러가지 종류의 PCM류의 음원을 다 가르쳐주기 바랍니다.  

댓글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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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7.01 14:51



1. 유튜브 음악(두 채낼)을 듣기 위하여 PC USB 2에 연결하여 쓸 수 있느냐

--> 네, PC의 USB 2.0 포트에 연결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

USB 연결 뿐만 아니라 광(Optical), 코엑시얼(Coaxial) 입력도 지원하니 참고하세요.



2. 유튜브 음악 소스 중에 FLAC등 PCM이지만 압축이 되어 있는대, 그러면 순수한 PCM은 아니라고 본다. 즉 처리 과정이 더 필요하다. 그러면 이 장비가 이것도 지원이 가능한가.

--> 당연히 됩니다 ^^ FLAC 포맷으로 인코딩 된 무손실 음원의 재생(디코딩)은 앱에서 처리됩니다.

FLAC 음원 --> 앱에서 재생(디코딩) --> DR.DAC3에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되어 고음질의 소리출력이 나옵니다.



3. 인테넷 음성은 24X48K라고 하는 데 문제가 없이 들을 수 있느냐 

--> 거의 대부분의 인터넷 스트리밍 음원은 16bit 48kHz 포맷입니다 ^^

DR.DAC3는 16bit / 24bit, 44.1kHz / 48kHz / 88.2kHz / 96kHz / 176.4kHz / 192kHz 지원합니다.


따라서 문의 주신 16bit 48kHz 인터넷 스트리밍 음원 역시 DR.DAC3를 통해 들을 수 있습니다.





4. 인테넷 음악의 음원은 대체로 MP3라고 하는 데 이것도 지원하는냐

그러므로 단순하게 PCM이라고 하여도 여러가지 종류가 있기 때문에 단순하게 기기 설명만으로는 확신을 할 수가 없다는 뜻이 된다. 

그러므로 PCM 중에서 좀더 자세히 지원하는 여러가지 종류의 PCM류의 음원을 다 가르쳐주기 바랍니다.  



--> MP3 포맷으로 인코딩(손실압축)된 음원의 재생(디코딩) 역시 앱에서 처리됩니다 ^^


MP3 음원 --> 앱에서 재생(디코딩) --> DR.DAC3에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되어 고음질의 아날로그 소리 신호가 출력


유튜브 음원 --> 웹브라우저에서 재생(HTML5 에서 디코딩 처리) --> DR.DAC3에서 아날로그 신호로 변환되어 고음질의 아날로그 소리 신호가 출력


전용 하드웨어 디코더 장비 없이 인터넷 웹브라우저에서 재생되는 스트리밍 사운드 및 윈도우 앱에서 바로 재생해서 들을 수 있는 소리파일을 일반적으로 PCM 음원이라고 하는데요


인터넷 스트리밍 사운드의 경우 과거에는 Adobe Flash Player에서 처리되거나 ActiveX에서 처리되었으나


현재는 웹브라우저 표준인 HTML5에서 디코딩 처리되어 소리출력이 나옵니다.


아직까지도 일부에서는 여전히 Flash Player나 ActiveX가 사용되는 경우도 있으나 2020년까자만 한시적 허용이므로 연말에 종료될 예정입니다.



- 한줄 요약- 

유튜브 재생을 포함한 인터넷 스트리밍 사운드는 HTML5에서 디코딩 되어 소리출력이 나옴






[ 컴퓨터에서 재생되는 음원의 종류 ]


컴퓨터에 저장된 음악파일의 경우 여러 가지 다양한 포맷으로 구분되는데요, 원본 오디오시디에서 추출된 무압축 상태의 오리지널 음원은 wav 파일이라고 하며, 파일 사이즈를 줄일 목적으로 무손실 압축 또는 손실압축을 하게 됩니다.



Audio CD --> 원본 오디오시디에서 추출된 wav 파일은 무압축 상태의 PCM 음원으로 16bit 44100Hz 포맷


.wav --> PCM 음원의 오리지널 형태 (무압축 원본)

.flac --> PCM 음원(wav 파일)을 flac 포맷으로 무손실압축

.ape --> PCM 음원(wav 파일)을 ape 포맷으로 무손실압축

.mp3 --> PCM 음원(wav 파일)을 mp3 포맷으로 손실압축

.aac -->  PCM 음원(wav 파일)을 aac 포맷으로 손실압축

.wma -->  PCM 음원(wav 파일)을 wma 포맷으로 손실압축



- 고음질 음원 -

24bit FLAC 파일 --> 일반적인 스튜디오 퀄리티의 고음질 음원 (24bit 96kHz ~ 192kHz)

DSD 파일 --> SACD에서 추출된 DSD 음원 (1bit 2.8MHz / 5.6MHz / 11.2MHz)

DXD 파일 --> DSD 파일을 PCM으로 변환시킨 형태 (24bit 352.8kHz / 32bit 384kHz / 32bit 768kHz)

※ DSD 파일이나 DXD 파일의 경우 해당 포맷을 지원하는 전용 앱과 하드웨어 기기에서 재생 가능합니다.



- 동영상 음원 -

DVD --> 16bit 48kHz Dolby Digital / 16bit 48kHz DTS Audio

블루레이 --> 16bit 48kHz Dolby Digital / 16bit 48kHz DTS Audio / 24bit 96kHz ~ 192kHz LPCM / Dolby TrueHD / DTS-HD



- 게임 사운드 -

PC 게임의 사운드는 대부분 16bit 48kHz로 인코딩 되는데요, 게임 데이터 용량을 줄일 목적으로 주로 mp3 형태의 손실압축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웹게임의 경우 과거에는 Flash Player나 ActiveX에서 소리재생이 되었으나 현재는 HTML5에서 소리재생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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