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커뮤니티

AUDIOTRAK logo, are trademarks of GYROCOM C&C Co., LTD.
  • Q: [용어설명] 가청 주파수(Frequency Response)란...?
    A:
    가청 주파수(Frequency Response)

    가청 주파수는 사람의 귀가 소리로 느낄 수 있는 주파수 영역을 말합니다. 아무리 뛰어난 청력의 소유자도 인식할 수 있는 음정(음의 높이)의 한계가 있기 마련인데 보통 20~20,000Hz(20Khz) 주파수대 진동수만을 음으로써 인식하고 클래식 지휘자나 청력이 아주 뛰어난 분들은 조금 더 넓게 들을 수 있다고도 합니다.
    여기서 소리는 각기 다른 주파수 와 음파의 강약의 성질을 띠고 공기 속을 통과하여 전달되어 나가는 현상인데 이 때의 변위는 동시에 압력의 변위를 수반하므로 압력변화의 탄성파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음원이 진동하면 기체 속에 그것과 일치하는 진동이 일어나고 압력 변화가 그 기체 속을 전달한다 인간의 귀로 들을 수 있는 음파의 범위는 20Hz 이상 20,000Hz이하 영역의 진동 횟수이고, 소리의 크기는 4~130폰(phon)정도의 영역입니다. 사람이 소리를 들을 때에 그 주파수에 따라 들리는 소리에도 한계가 있는데 소리의 크기에 따른 한 계도 있습니다. 작은 쪽의 한계 값에 해당하는 실효적인 음압을 최소가청 값이라고 하고 그 값은 주파수에 따라 다른데 500Hz~5000Hz 범위 안에서는 거의 일정하며 그보다 주파수가 적거나 또 많아도 최소가청 값은 커져서 20Hz이하의 초저주파음이나 20kHz이상의 소리는 들리지 않게 된다. 대체로 2만 Hz정도의 주파수를 말하며 음파뿐만 아니라 전파등 모든 진동에 대해서도 적용됩니다. 사람이 소리를 느낄 때 3대요소라고 할 수 있는것이 크기 높이 음색인데 인간의 귀에 들리는 소리의 크기는 소리 파동의 진동수에 따라 다르며 1KHz의 음압의 레벨은 4dB 정도이고 30Hz의 소리에서는 60dB 정도가 됩니다. 따라서 같은 크기로 느끼는 음압의 레벨을 진동수에 연결하면 하나의 곡선이 나타나는데 이 곡선을 소리크기의 기본으로 삼아 1KHz의 소리크기를 음압의 레벨과 일치시킨 것이 바로 전화입니다. 1kHz 에서의 사람들 대부분의 최소한 가청 때의 음압의 평균값은 10dB정도이며 우리가 큰 소리를 들을 때 귀가 아픔을 느끼는 때의 기준을 최대가청 값이라고 하며 주파수에 관계없이 140dB 정도가 됩니다.

    즉 간단히 얘기하면 인간은 1초에 20번에서 10,000번까지의 서로 다른 진동수를 가지 진동파를 느낄 수 있다는 말입니다.
    초저주파(20Hz 이하의 주파수)와 초음파(20,000Hz 이상의 주파수)는 인간의 청력을 들을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가청 주파수 대역'이라고 합니다.

    참고로 주파수(Frequency)란 1초에 몇번의 주기로 진동하는가를 나타내는 말로 Hz(헤르츠)라는 단위를 사용합니다.
  • Q: [용어설명] PCM(Pulse Code Modulation)이란..?
    A:

    PCM이란 "Pulse Code Modulation"의 약어로 펄스 부호 변조 방법에 관한 이론으로, 음성 또는 영상 신호를 부호화 하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여기서는 음성 신호에 대한 부분만 설명 드리겠습니다. 간단히 얘기해 아날로그 음성 신호를 디지털인 0과 1의 펄스(Pulse)신호로 바꾸어 기록하는 방식중 하나입니다. 음악 CD의 디지털 오디오 데이터가 바로 PCM인데 압축되지 않은 선형(Linear)신호입니다. PCM은 아날로그 사운드의 원음을 실현하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또한 PCM은 멀티채널이 아니라 스테레오입니다.
    참고로 PCM은 DVD-Video 에서의 오디오 규격이며, DVD-Audio에서는 PCM이 한 단계 발전된 기술인 LPCM(Linear Pulse Modulation)을 오디오 규격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24bit/96khz(5.1채널),24bit/192khz(2채널)로 재생되는 LPCM은 16bit/48khz로 재생되는 돌비 디지털보다 고음질을 기대 할 수 있습니다.

  • Q: [용어설명] AC3와 돌비 디지털이란 무엇인가?(AC3, Dolby Digital)
    A:


    먼저 돌비 디지털이 탄생한 배경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돌비 디지털은 잡음 제거 기술(Noise Reduction)로 유명한 영국 런던에 위치한 세계적인 음향 기술 연구소인 돌비사에서 1992년 새로운 영화 사운드방식인 "돌비 디지털(Dolby Digital)"을 발표했습니다.


    tgyh789.jpg


    돌비 디지털은 출력 640W와 5.1채널로, 미흡한 채널 분리도와 PCM(Pulse Code Modulation)보다 떨어지는 음질을 보이는 돌비 서라운드 프로로직의 단점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탄생되었습니다. 참고로 팀 버튼감독의 "베트맨2"가 돌비 디지털 방식의 최초의 극장 영화였습니다.

    여기서 우리가 많이 사용하는 AC3가 나오는데 AC-3(Audio Coding-3)란 돌비 디지털 개발 당시의 프로젝트 명을 지칭하며 디지털 방송용으로 연구한 AC-1,2에 이은 새로운 압축방식입니다. 많은 분들이 보통 AC-3와 돌비 디지털을 혼용하고 있는데  돌비 연구소에서는 1996년부터 명칭과 로고를 "Dolby Digital"로 통일해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DivX 동영상에서 AC3라고 표기하는것은 Dolby Digital의 로고 저작권의 이유도 있지만 보통은 돌비 디지털이 멀티 채널 압축 규격을 나타내는 포괄적 의미의 데이터 포맷으로 표현하고, AC-3는 그 중 S/PDIF 규격의 디지털 오디오 전송 방식에 이용되는 데이터의 흐름 표현하는 명칭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Q: [용어설명] WDM 드라이버란...?
    A:

    *작성한 시기가 원도우2000 초기이니 이해 바랍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2000과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98은 WDM 스트리밍 오디오 드라이버의 개발, 운영을 단순화하기 위한 인헨스먼트(확장)가 내장되어있다. WDM은 윈도우98과 윈도우2000의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지원 받는 드라이버 확장을 위한 강력한 모델이다.

    ; WDM 커넥션 스트리밍 아키텍쳐(WDM SA)는 WDM을 기본으로 한 메디아 스트리밍 아키텍쳐이다.

    WDM CSA는 오디오 스트리밍 드라이버를 '직접' 오디오 아답터 하드웨어와 커뮤니케이션(통신, 전송) 할 수 있게 해준다. 이 모델을 사용, 디바이스 드라이버 라이터는 윈도우98과 윈도우2000 기준 시스템에서 작업할 수 있게 하나의 오디오 드라이버를 생성시킬 수 있다.

    Why WDM Audio?

    WDM 오디오는 스트리밍 디바이스 심플러의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작성하기 위해 고안, 디자인 되었다. 특히, WDM 오디오는 아래의 기능들을 제공한다:

    l 오디오 리치 베이스라인의 특징과 품질은 오퍼레이팅 시스템 콤포넌트(구성요소)에 의해 실행한다. 이 특징은 IHV 드라이버 개발이 되있다면 최소 엔드 유저(최종 사용자)가 사용할 수 있다.

    l 옵티컬 루틴 싱크로나이제이션(정기적으로 타이밍을 맞추기)과 직렬화 요구는 미니포트/미니 드라이버가 다중 프로세서 안전과 로우 엔드에서 미듐 엔드 하드웨어에서 논리엔터런트가 되게 해준다.

    l 파일 오퍼레이션 싱크로나이제이션을 수정한다. 예를 들어, 스트림과 디바이스 오픈은 미니포트/ 미니 드라이버 수행 뮤텍스, 세마포르, 이벤트 과정 없이 정확하게 직렬화 된다.

    l WDM SCA 핀 임플리멘테이션 (실행)은 미니포트/ 미니 드라이버로부터 추상화 된다.

    l 플러그와 재생기능, 서비스는 미니포트/ 미니 드라이버로부터 추상화 된다.

    n 드라이버류는 기능목적 디바이스를 생성한다.

    n 컨피그레이션은 플러그/재생열거로부터 얻고, 모든 필요한 과정은 리소스 ( 포트번지 변환, 메모리 범위 변경, 맵되게하고. 연결을 차단한다)에서 수행된다.

    n 플러그/재생기능은 (스타트, 스탑, 언로드와 디바이스 부가 기능) 추상화 된다.

    l 디바이스 클래스는 모든 낮은 레벨 버퍼 운영을 조작, 처리한다.

    n DMA 아답터 목적을 필수조건으로 할당한다.

    n 버퍼(완충장치)를 맵하고, DMA를 위한 분산/집합 리스트를 형성한다.

    n DMA대 PIO 케이스에서 버퍼를 알맞게 잠그고 플러쉬한다.

    l 드라이버 클래스는 모든 IOCTL 매개변수 벨리데이션(타당성 검사)를 수행한다

    l 드라이버 클래스는 워치독 (감시장치) 타이머를 모든 원하는 시간에 사용한다.

    Background-WDM and WDM Connection Streaming Architecture (CSA)

    개인용 컴퓨터는 점점 더 스트리밍이나 데이터의 싱크로나이제이션 (동시화 작업)을 적용하는 애플리케이션(적용)에 사용된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은 전통적인 작업 (많은 양의 데이터를 하드웨어에 전송, 일반적으로 시간감지 데이터)과는 다르다.

    PC가 이러한 쪽에 진보적으로 만들었다면 스트리밍과 싱크로나이제이션 작업 실행은 일관성이 없는 드라이버 모델, 모듈이나 확장이 가능하지않은 아키텍쳐, 불충분한 시스템 리소스의 사용, 고유의 전송지연 (시스템 레이턴시로도 알려져 있다)으로 인해 제대로 수행되지 못했다.

    이러한 이슈들을 해결하기위한 첫번째 단계는 드라이버 모델을 표준화했다.

    그래서 마이크로 소프트는 윈도우 98과 윈도우 2000의 통합 부분인 WDM으로 발전됐다. WDM 드라이버는 윈도우 98과 윈도우 2000에서 실행된다. WDM은 윈도우NT 레이어드 디바이스 드라이버 모델을 기본으로 하고 플러그/재생 부가지원을 제공한다.

    이러한 몇몇 문제점들을 해결했음에도 불구하고 모놀리식 드라이버, 데이터 스트리밍 인에피션시 (무효), 스트림 딜레이(지연)과 연관된 번지를 지정하진 못하여서 WDM CSA는 WDM의 맨 위에서 형성되며, 이러한 시간 감지 애플리케이션에 관련된 특정한 이슈를 지정하게 고안 되었다.

    WDM CSA는 메디아 스트림 패스를 통한 필터와 같은 드라이버를 제공한다. 필터는 핀 시리즈가 통합된 특별한 종류의 드라이버이다. 이것은 필터 시스템 형성을 하나로 이어준다. 필터는 현존하는 드라이버를 다시 쓰거나 드라이버에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 필요 없이 수정할 수 있게 해준다.

    WDM CSA의 모듈 네이처는 기능을 부가하거나 로우 레벨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한계를 없애준다.

    예를 들면, 압축이나 암호화 지원을 디바이스 드라이버의 언더라인이나 디바이스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의 수정 없이 추가할 수 있다.

    사이즈 한계를 바꾼 드라이버를 따라 데이터가 지나가기 전에 라지 데이터를 수용할 수 있는 청크로 분리된 필터를 사용할 수 있다. 필터는 또한 모니터링 수행과 같이 당신이 드라이버에 포함시키고싶지 않는 것을 추가나 삭제 할 수 있다.

    필터는 메디아 스트림을 소모하는 입력핀과 메디아 스트림 제작을 하는 출력핀을 갖고 있다. 이 모델을 유지하면, 오디오 아답터는 필터로서 명백히 나타난다. 이러한 필터에 있는 입력핀은 오디오 스트림을 소모하고 오디오 하드웨어로 그들을 루트(경과 지정)한다. 이러한 필터에 있는 출력핀은 하드웨어에서 생성된 데이터로부터 오디오 스트림을 만들어낸다.

    Architectural Overview

    오디오 하드웨어 드라이버를 쉽게 만들 수 있게 WDM 오디오 드라이버 모델을 스트림 필터 이슈로부터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이슈로 고립시킨다. 이것은 드라이버 코드에서 이슈들이 각각 번지지정된 콤포넌트로 구조화되고, 이러한 콤포넌트 사이에 정확하게 인터페이스가 확정되는 것에의해 이루어진다. 모든 오퍼레이팅 시스템에 의해 인식되지 않더라도 모든 콤포넌트는 드라이버로 참조된다.

    아래 도표는 윈도우2000의 WDM오디오 드라이버 아키텍쳐를 간략하게 도식화한 모습이다

    Figure 1. Window 2000 WDM Audio Architecture

    콤포넌트 도식 안에 이름에서 보여주듯 클래식 윈도우 NT 드라이버 아키텍쳐에서 볼 수 있는 것과 비슷한 점을 발견할 수 있다. 그러나 WDM 드라이버 아키텍쳐는 몇몇 텀에서 약간은 다르게 사용된다. 다음 단락에서 이러한 콤포넌트가 드라이버 아키텍쳐의 WDM 임플리멘테이션에서 사용되는 것을 확정할 것이다. WDM 사용과 클래식 윈도우 NT 임플리멘테이션 사이의 중요한 차이점을 주목하기 바란다.

    Audio APIS

    오디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APIS)는 WDM CSA 드라이버 아키텍쳐의 맨 위에서 형성된다. 이러한 API는 마이크로소프트 다이렉트 사운드, 윈MM ( 윈도우 32 겸용), MM시스템 (윈 16 겸용)이 포함된다.

    DirectSound (WDM에서 DirectSound)

    다이렉트 사운드 API는 다이렉트X 프로그래머의 레퍼런스인 프레트폼 소프트웨어 디벨럽먼트킷의 오디오 콤포넌트이다. 다이렉트 사운드는 낮은 레이턴시 믹싱과 하드웨어 액셀레이션, 사운드 디바이스의 다이렉트 액세스를 제공한다. 현존하는 디바이스 드라이버와 호환성을 유지하는 동안 이런 기능을 제공한다.

    다이렉트 사운드 릴리스는 오디오 캡쳐 능력과 프라펄티 셋 지원 능력을 갖는다. 이것은 애플리케이션 디벨러퍼가 사운드 카드와 그들의 관련된 드라이버에 의해 제공받는 서비스를 연장 가능하게 해준다.

    오버라이딩(지정변경) 디자인 목적은 DirectX의 스피드다. 다른 DirectX 콤포넌트와 같이 다이렉트 사운드는 디바이스-인디펜던트 인터페이스 하드웨어의 상세 명세서로부터 절연 되 있는 동안 가장 효과 있는 방법의 하드웨어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당신의 애플리케이션은 가장 단순화된 오디오 하드웨어와 잘 작업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다이렉트 사운드와 사용할 때 강화된 카드와 드라이버의 특별한 기능 또한 유용할 것이다.

    다이렉트 사운드는 아래와 같이 단순화된다.:

    l 주어진 개인용 컴퓨터 컨피그래이션의 최상의 솔루션 결정하기위한 런타임에서 하드웨어 능력을 조회한다

    l 심지어 그들이 다이렉트 사운드에 의해 직접 지원되지 않을 때에도 새로운 하드웨어 능력이 명시될 수 있는 프라퍼티셋을 사용한다.

    l 빠른 리스판스를 위한 오디오 스트림의 낮은 레이턴시를 믹싱한다.

    l 3-D 사운드의 개발

    l 사운드 캡쳐

    Kmixer(커널믹서)

    두개의 오퍼레이팅 시스템 콤포넌트는 오디오 스트림 결합작업을 수행한다. 오디오 디바이스 시스템은 성공적인 포멧 경로를 선택하는 일을 수행하며 샘플 변환 비율(SRC)과 디지털 스트림 결합을 위한 필요한 믹싱을 한다. 커널 믹서(Kmixer)는 실제 오퍼레이션을 수행한다. Kmixer는 지능 선택이나 품질 대 CPU 사용을 베이스로 한 출력비율과 모든 스트림이나 각각의 스트림이 재생 가능하게 해준다. 모노, 스테레오, 렌더러 기술을 기준으로 한 다채널(5.1, 7.1) 스트림을 지원하며, 이것은 싱크로나이제이션(동시화)와 SRC를 필수조건으로 수행한다. Kmixer에 의해 수행되는 SRC는 고품질, 고성능 멀티 탭 FIR을 베이스로 고도의 오디오 품질 사운드 대 잡음 비율에 맞는(SNR) 현재 PC시스템 디자인 가이드 가이드라인에 충족된다.

    이 두 가지 콤포넌트는 여러 오디오 애플리케이션을 동시에 사운드 조작, 재생할 수 있게 해준다. 예를 들어, 당신이 DVD 영화와 DirectX-based 게임, MS-DOS-based 게임(윈도우 98 시스템에서)을 동시에 즐길 수 있다. 이메일이 도착했을 때, 경보 사운드가 울린다.

    (역자주 : 따라서 WDM 드라이버는 어떤 상황이라도 멀티스트리밍 즉, 멀티웨이브 자체가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Port Class and Miniport Drivers vs, Stream Class Driver and Minidriver

    윈도우2000은 3가지 다른 하드웨어 타입을 지원한다: 플러그와 플레이, ISA, PCI와 USB 오디오. 이런 다른 스펙을 지원하기 위해 윈도우2000은 두 가지 별개의 드라이버 모델을 제공한다.:

    l Port Class and Miniport Drivers. 모든 PCI와 ISA 디바이스는 포트 클래스/미니포트 드라이버 한 쌍을 사용해야 한다


    wdmcsa3.gif


  • Q: [용어설명] S/PDIF 란...?
    A:

    S/PDIF의 약자는 Sony/Philips Digital InterFace의 약자입니다. 소니와 필립스사에서 디지털 오디오 전송을 위해서 만든 표준 인터페이스로써, 신호선 1개와 그라운드선 1개 이렇게 2가닥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기존의 디지털 오디오 신호의 경우 동기(싱크신호)신호를 넣어야 했고 또 신호의 간섭이 심하여 일정 이상의 거리를 전송하기 어려웠던 반면에 S/PDIF는 약 20 미터 정도까지 일정하게 데이터를 전달할 수 있어 CDP, 사운드 카드, CD-ROM drive, A/V 리시버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신호는 모두 아날로그이며, 컴퓨터는 궁극적으로
    디지털 신호만을 입출력합니다. 컴퓨터의 경우도 아날로그 출력은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로 컨버트(Digital to Analog Converter)하여 출력하는 것이고, 반대로 아날로그 신호를 저장하려면 ADC(Analog to Digital Converter)를 사용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컴퓨터의 MP3 데이터(디지털)을 MD(디지털)로 저장하려면 디지털 신호를 사용하면 디지털 -> 디지털로 전달하면 되지만 아날로그 신호 의 경우는 사운드 카드에서 디지털 -> DAC -> ADC -> 디지털로 받게 되어 음질이 많이 손실됩니다. 때문에 디지털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 Q: [용어설명] ASIO 2.0과 ASIO 1.0의 차이점
    A:
    ASIO는 스테인버그사에서 만든 전용 오디오 드라이버로 Audio Streaming Input Output
    의 약자입니다.

    지금은 WDM 드라이버가 나와서 Latency라는 개념이 생기게되어 오디오 프로그램을 만
    들기 쉬웠지만 그 이전의 드라이버 NT의 드라이버나 VxD 드라이버는 Latency(대기시
    간)이 깁니다.

    예를 들면 플레이를 하려고 마우스 버튼을 누르면 약 100분의 몇초 단위로 음이 지연
    됩니다. 대략 10분의 1초 정도가 되는 경우가 많지요. 1초면 엄청나게 짧은데 10분
    의 1초가 무슨 차이냐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을지 몰라서 설명을 드립니다.

    100미터 달리기를 할 때 9.9를 뛰는 선수와 9.8를 뛰는 선수 10.0를 뛰는 선수가 있으
    면... 이 선수들은 육안으로 구별할 정도의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대략 스피드가
    빠른 경우는 100분의 1초 단위로도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자동차 경주 등)

    만약 여러분이 오디오 작업과 비디오 작업을 동시에 한다고 했을 때 만약 0.1초 정도
    만 동기가 맞지 않아도 무척 거북한 화면이 됩니다. 소리도 여러가지 악기를 연주하
    는데 있어서 0.1초 정도 어떤 악기가 늦게 나온다면 차이를 크게 느끼지는 못할지 몰
    라도 듣기에 상당히 거북하게 됩니다.

    작업을 할 수 없음은 물론이지요.

    때문에 PC-하드레코딩을 하기 위한 소프트웨어들은 전용 오디오 드라이버를 사용하며
    큐베이스, 누엔도 등으로 유명한 큐베이스사에서는 ASIO를 만든 것입니다.

    ASIO의 경우 1.0과 2.0이 나오면서 몇가지 기능이 바뀌었는데..

    2.0의 경우 다음과 같은 점의 차이를 보입니다.

    1. 미디와 오디오의 동기 신호의 정확성
    2. 레코딩 카드의 레벨 세팅의 명확성
    3. 다이렉트 모니터링 및 모니터링의 제어
    4. VST Instrument 지원

    등 몇가지 기능이 추가되었으며 특히 중요한 VST Instrument의 경우 거의 ASIO 2.0에
    서 돌아갑니다. 최근에 거의 모든 레코딩 카드는 ASIO 2.0을 지원하고 또한 거의 모
    든 소프트웨어에서 ASIO 2.0을 서포트 합니다. (누엔도, 큐베이스, 로직 오디오, 리즌
    등등)

    따라서 음악 소프트웨어를 제대로 활용하시려면 ASIO 2.0이 확실한 대안입니다.
  • Q: [용어설명] 5.1 채널 관련 용어 정리
    A:

    5.1채널 관련 정보

    DVD 소프트 대여의 활성화와 DVD 롬 드라이브의 PC기본설치 판매, PS2의 발매에 의해 DVD 환경은 우리 주변에서상당히 긴밀한 존재가 되고있습니다. 5.1 채널은 영화관의 실제감을 사무실이나 개개인의 거실이나 방에서 재현 할 수 있는 최신 기술입니다.본 페이지에서는 5.1 채널 환경과 관련된 정보를 소개해 드립니다.


    Q1:돌비 디지탈은?

    고 효율·고 압축의 디지탈 음성 기록. 전달이 가능한 최신의디지탈 음성 코딩 방식입니다. 1992년에 영화관에서 채용되었습니다. 오랜기간의 인간 청각에 근거하는 신호 처리의 개발의 산물입니다.


    Q2:돌비 디지탈은 돌비 프로 로직이나 일반 스테레오와 같은 환경으로 즐길 수 있나요?

    DVD 플레이어만 가지고 있으면, 돌비 디지탈의프로그램 소스를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DVD 플레이어는돌비 디지탈 디코더가 내장 되어, 아날로그 신호로 출력이 됩니다. 그러나 강력한 5.1 채널 환경을 즐기기위해서는, 별도의멀티채널 돌비 디지탈 디코더가 필요합니다.

      

    Q3:5.1 CH 돌비 디지탈과 돌비프로로직과의 차이는?

    돌비 프로로직은 리어 채널이 하나 밖에 없는데 비해, 5.1 채널 돌비환경은 보다 정확한 음상 정위와 리얼한배경음을 만들어 냅니다. 또, 돌비 프로로직의 음역대가 제한(100Hz-7, 000Hz) 되어 있는데 비해, 돌비 디지탈에서는 가청 음역 전체(20Hz-20, 000 Hz)를 커버 하고 있습니다. 이것에 의해 보다 나은 현실감을 배가하므로 한층 더 상상적인 자유를 줍니다. 또, 돌비 디지탈의 5개의디스크리트 채널은 보다 정밀한 공간 표현을 실현, (0.1) LFE 채널은 충격적인 저음 효과를 타채널에 비해 2배의 음량으로 재생 가능합니다.


    Q4:모든 돌비 디지탈 프로그램이5.1 채널입니까?

    아니오, 돌비 디지탈 사운드 트랙은 최대 5.1채널의 리어 채널까지 제공이 가능합니다. DVD 비디오디스크에서는 채널수가다른 복수의 영화 사운드 트랙판을 실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5.1 채널 믹스를원어의 대사로, 돌비 환경으로 인코딩된 2 채널 믹스를 한국어로, 감독의 해설이라든지다른 보충 정보를 단청의 음성으로 한 장의 디스크에 짜넣을수 있습니다. 어떤 사운드 트랙이 우선적으로 초기설정 되어 있는지는 디스크마다다르므로, 언제라도 DVD 디스크의 네비게이션 화면이나 음성 메뉴등으로확인할 수 있습니다.


    Q5:모든 DVD 타이틀은 돌비디지탈 사운드 트랙입니까?

    한국, 일본·미국 등의 텔레비젼 방송규격이 NTSC 방식인 나라의 DVD 타이틀의 경우, 돌비 디지탈이나 PCM(CD에 사용된 방식)의몇개의 방식으로 사운드 트랙을 공급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유럽의대부분을 포함한 PAL 규격의 나라에서는, 돌비 디지탈, PCM, MPEG의 3가지 방식으로부터적어도 하나의 사운드 트랙을 디스크에 포함하는 것이 조건이 됩니다.이러한 필요 조건과 선택의 결과, 모든 디스크가 돌비 디지탈사운드 트랙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렇지만, 돌비 디지탈만이 유일한보편적인 멀티 채널 표준입니다. 또 현재 시장에서 판매되는 모든 DVD 플레이어에게는돌비 디지탈 디코드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Q6:사운드 트랙 방식을 구분하는방법은?

    DVD 비디오 디스크 혹은 그 외의 프로그램 소스에 로고 표시가있으면, 그것이 돌비 디지탈에 의해 인코딩된 사운드 트랙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으나, 그 채널수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것을 알기 위한수단으로서 일부 단체에서는 채널 표시 마크를 프로그램 패키지상에명기하는 것을 추천함은 물론, 재생중에 혼란을 피하기 위해서사운드 트랙의 오리지날 제작 포맷을 지정 할 수 있는 데이터를 돌비 디지탈신호안에 포함하는 것을 주장 하고 있습니다. 일부 돌비 디지탈 디코더 제품안에는 재생중의사운드 트랙 형식을 조작 패널상에 표시 할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Q7:돌비 디지탈 디코딩 처리되는모든 프로그램 소스가 5.1 채널 음향이 됩니까?

    DVD 플레이어 등의 제품 상에 「돌비 디지탈」마크가 있을때, 그것은 돌비 디지탈의 디코딩 기능이 포함되지 않은 것을 나타냅니다.채널 수의 설명이 없는 것은 돌비 디지털 타이틀의 경우와 같습니다.많은 DVD 플레이어는, 2채널 돌비 디지탈 디코더를 내장, 스테레오 아날로그 출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에는 반드시디지탈 출력이 구별되어 마킹되어 있으며, 5.1 채널로 재생하고자 할 경우에는, 그출력으로부터 디코딩 전의 돌비 디지탈 신호(데이터 스트림)를 AV리시버와 같은외부 기기로 보내, 거기서 5.1 채널의 돌비 디지탈 디코딩 재생을 합니다. DVD플레이어 내부에는 돌비 디지탈 5.1 ch디코더를 내장, 6개의 아날로그 출력을제공하고 있는 제품도 있으며, 이러한 제품은「5.1 ch돌비 디지탈 입력대응」 형태의 프로 로직 리시버에 연결, 5.1 채널 재생을 합니다. 단, 플레이어내장의 돌비 디지탈 디코더를 다른 소스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이러한 플레이어에돌비 디지탈 AV앰프와 같은 많은 선택 기능까지는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


    Q8:돌비 프로 로직 시스템을5.1 채널 재생 시스템으로?

    만약 현재의 시스템이 단품 구성으로 되어 있다면, 5.1 채널 돌비 디지탈과 6채널 앰프( 혹은 디코더 내장 AV리시버)가 필요합니다. 만약 외부 멀티 출력이 없는 구형 돌비 프로 로직 내장 AV앰프를 소유한경우는, 2가지 선택이 있습니다. 5.1 채널 돌비 디지탈 디코더 기능이 내장된AV앰프를 구입하거나, 혹은 센터와 L/R 앰프를 포함한 외부돌비 디지탈 디코더 유닛을 AV앰프 대신에 사용해, AV앰프는 좌우의 프론트스피커의 파워 공급용으로서 남기는 사용법입니다.
    만약, 좀 더 신형의 「돌비디지탈 입력 대응」프로 로직 AV앰프를 가지고 있다면, 언제라도 5.1 ch 디코더를추가, AV앰프 내장의 돌비 프로 로직 디코더를사용한 홈시어터 시스템을 구성 할 수 있습니다. 혹은, AV앰프에 5.1 ch 돌비디지탈 디코더 내장 DVD 비디오 플레이어의 멀티 채널 출력을 접속할 수도 있습니다. 단, DVD 이외의 돌비 디지탈 프로그램을 듣기에는, 역시 외부디코더가 필요합니다.


    Q9:돌비 디지탈 환경으로 돌비프로로직 프로그램을 재생 할 수 있습니까?

    네, 모든 돌비 디지탈 디코더에는 돌비 프로 로직 디코딩기능이 내장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하위 등급인 돌비 프로로직으로 인코딩된 프로그램을 똑같이 즐길 수가 있습니다.


    Q10:현재 사용하고 있는 스피커를5.1 ch 재생 시스템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현재의 스피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왜냐하면 돌비 디지탈의 5개의 주요 채널 구성은 돌비 프로 로직의경우와 본질적으로 같기 때문에입니다. Base Managment 불리는 독특한 기능의덕분에 저역대의 신호는 시스템 내의 가장 적합한 저음 재생용 스피커가 맡도록 지정됩니다. 예를 들면 LEF 신호경로는 좌우의 프런트 스피커가 충분한 저음 능력을 가지고 있다면 그곳에,혹은 독립된 서브우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 리어 채널의 저음도재 배분 할 수 있기 때문에 돌비 프로 로직 재생 목적으로 구입한 대역폭이한정된 사운드 스피커에서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혹은 5개의 주요채널에 소형의 새틀라이트 스피커를 사용해, 모든 저음을 서브우퍼에 보내는것도 가능합니다. 각각의 주요 채널에 한개씩 서브우퍼를 더하는 것까지 할수 있습니다.


    Q11:돌비 디지탈 시스템을 구축할때, 어떤 스피커가 좋을까요?

    돌비 디지탈 재생 시스템에서는, 좌우, 센터와 각 서라운드 채널에동일한 음역대의 스피커를 사용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만약 그것이 불가능하면,모든 스피커의 종합적인 음질 경향이 비슷하거나 음색이 가능한 한 비슷한 것으로 통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것은 돌비 프로 로직이나 돌비 디지탈에서도 동일하게 중요합니다.대체로 스피커 제조사에서는 음색을 동일하게 한 홈시어터 스피커 시스템을 제공하고있습니다. 많은 스피커 제조사에서는, 5개의 메인 채널용 미니 스피커와 저음용서브우퍼를 매칭하여 패키지로 판매하고 있지요. 이러한 「위성스피커」시스템은효율적으로 공간을 활용할 수 있는 해결법이 됩니다.


    Q12:Di-pole 양 지향성,Tri-pole 세방향 지향성 스피커 중 어느 것이 좋은 것일까요?

    스피커의 방사 특성도 위성 스피커의배치, 실내 음향, 개인적 기호에 따라 중요한 요인이 됩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변동도 크므로 특정 스피커를 홈시어터 시스템으로 추천할 수없습니다. 양 지향성이나 세방면 지향의 위성 스피커에서는 방의 전후를 향한드라이버 유닛을 사용, 다수의 위성 스피커를 사용해 만들어지는영화관과 같은 확산하는 음장을 추구합니다. 이렇게 디자인된스피커는 방의 음향이 좌우 될 때, 직접 방사형태의 스피커보다강해지나, 일반적인 스피커도 적절히 설치하면, 효율적인 위성 스피커가 됩니다.


    Q13:돌비 디지탈 디코더의 「DB-25핀」커넥터에 Phone 단자를 연결하기에는?

    DB-25 인터페이스는 홈시어터 제품의 리어 패널 공간을 절약 하기 위해, THX가 개발한 사양입니다. 만약 구성이다른 커넥터 조합을 가지고 있다면, 한쪽 케이블단이 DB-25(25 핀) 커넥터로,다른 한쪽은 멀티 포노 단자로 된 것 케이블을 홈시어터 취급 대리점에서 구입 하면 됩니다.


    Q14:DVD 플레이어의 COAXIAL 과OPTICAL 2개의 디지탈 출력은?

    대부분의 상황에서 광/동축의 디지탈 접속은 모두 동일하게 동작됩니다. 단 동축 케이블이 극단적으로 긴 경우, 가전제품이나가까이 있는 고압선 혹은 방송 안테나로부터 발생하는 고주파 방해를 받을수가 있습니다. 비용이 문제라면, 우선 적당한 가격의 동축 케이블을 이용하고, 고주파 방해가 있다면, 구성을 가까이 하여, 짧은 케이블을 사용해 보는 것이 좋을 것이며, 그런데도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고가의 광 케이블 사용을 추천합니다. 비용 문제가 아니라면, 최초부터 고품질 광 케이블을 사용하는 것이 장기적인 선택으로서는최선입니다.


    Q15:디코더에 있는 Delay라는것은?

    홈시어터에서는 일반적으로 리어 스피커가 프론트 스피커보다청취자에게 가까운 위치에 있으므로, 돌비 디지탈, 돌비 프로 로직에서 리어 채널에 약간의 전자적 지연이 필요합니다. 돌비디지탈의 경우, 지연은 리어와 프론트 스피커로부터의 소리가 청취자에게 동시에도착하도록 동작하여야 합니다. 채널간 분리가 돌비 디지탈만큼은좋지 않은 돌비 프로 로직에서는, 좀 더 긴(15 ms 정도) 지연에 의해 리어의소리가 프론트의 소리 직 후에 도착하도록 동작 시킵니다. 돌비디지탈 디코더 유닛 내부에는, 3개의 프론트 스피커로부터의 소리가동시에 청취자에게 도착하도록, 센터 채널의 지연 조절을 할 수 있는제품도 있습니다.


    Q16:Delay 설정 방법은?

    돌비 디지탈 디코더의 Delay는 대부분의 홈시어터 환경에서 적당히 동작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만약 세밀한 조정을 원한다면, 디코더의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제품이돌비 디지탈 혹은 돌비 프로 로직등 몇개의 모드로, 조절 할 수 있도록되어 있습니다. 두 가지 모드의 Delay 관계는 고정적으로 결정되어 있으므로,한쪽 모드로 지연을 설정하면 OK입니다.


    Q17:센터의 Delay 설정방법법은?

    적은 수의 가족이 감상하는 작은 공간에서도 3개의 프론트 스피커가 시청 지역으로부터 같은 거리에 놓여져 있다하여도,센터 지연이 필요합니다 (「oms」에 설정합니다). 만약 센터 스피커와좌우 스피커를 벽을 따라 직선적으로 배치하고 있는 경우, 센터 스피커가 좌우의스피커보다 시청각으로부터 가깝기 때문에, 그 차이 30 cm에대해 1 ms의 지연을 더합니다. 만약 감상 지역이 옆에 넓고, 영화관과 같이여러 명의 시청자가 일렬로 되어 있을 경우, 좌우 및 센터 스피커를 모두 일렬로 놓아센터 지연은 이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마지막으로, 만약 센터스피커를 좌우 스피커보다 뒤에 둘 필요가 있는 경우, 「-1 ms」(30 cm의차이에 대해서) 혹은 「-2 ms」(60 cm의 차이에 대해서)의 마이너스 지연을, 디코더로 설정합니다. 그와 같은 기능이 제품에 없는경우는 「oms」지연이라고 합니다.


    Q18:돌비 디지탈 AV앰프에 있는「심야 모드」란?

    돌비 디지탈 사운드 트랙은, 초저음으로부터 최대음까지매우 큰 다이내믹 레인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들을 완전히 재생 할 수 있는 레벨에서는, 스릴 만점의 영화관과 같은 체험을 비디오로부터 얻을 수있으나, 밤 늦은 시각에 영화 사운드 트랙의 효과를 큰 소리로 재생하면,가족은 물론 이웃에게도 큰 폐가 되겠죠? 그렇다고 음량을 내리면대사를 알아 들을 수 없는 등, 미묘한 저레벨의 효과로 DVD를 감상하는 것도 개운치 않고...
    그런 때를 위해서, 큰 효과 소리는 음량을 내리고, 조용한소리에 대해서는 음량을 올리고, 대사는 같은 음량으로 그대로 유지하는기능이 심야모드입니다. 이것은 다이내믹 레인지 컨트롤러로 불리는 돌비 디지탈 특유의기능입니다. 저 레벨의 청취 시에, 다이내믹 레인지 압축에 의해 저 레벨의 소리를유지하고, 극적인 장면의 소리는 너무 시끄럽되지 않게 하여, 대사 또한알아 듣기 쉬워집니다. 그러한 기능을 알기 쉽게 하기 위해, 돌비 디지탈의 메이커가「심야 모드」와 같은 이름을 붙이고 있습니다. 압축의 양은, 사운드 트랙의 프로듀서에 의해 미리 결정되며, 사운드 트랙에 코드화 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청중을놀라게 할 수 있는 것을 의도한 좌측으로부터의 큰 소리는, 심야 모드가선택될 때, 사운드 트랙 믹서는 그 소리를 다른 큰 소리에 비해압축을 적은 듯하게 처리합니다.


    Q19:프로그램을 바꾸어도 볼륨레벨이 바뀌지 않게 하는 방법은?

    종래의 프로그램 소스에서는, 채널을 바꾸거나 혹은 다른비디오를 재생할 때, 볼륨의 재조정을 강요당하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그러나 돌비 디지탈 프로그램 소스의 경우, 다이얼로그 정규화로 불리는 기능이재생 음량의 설정을 하므로, 레벨의 조정을 걱정할 필요가없습니다. 돌비 디지탈 프로그램을 바꾸었을 때, 대사의 레벨이 일정하도록다이얼로그 정규화가 자동적으로 음량을 조정합니다. 그것은 다이내믹레인지의 손실없이, 단지 프로그램 신호 중에 코드화한 다이얼로그에관한 데이터에 근거해 전체적인 재생 레벨만을 변경합니다. 디지탈 방송 프로그램을보는 경우에서도, 다이얼로그 정규화가 있으면, 채널을 바꿀 때마다 음량 조정을할 필요가 없습니다.

    Q20:해외 DVD 타이틀의 이용은?

    돌비 디지탈 음성은 전 세계 DVD 타이틀에 사용되고있는 방식입니다. 단 한가지 주의할 점은, 음성 및 영상의 기술적 표준이세계적으로 DVD 타이틀에서는 통일되어 있지만, 「지역 코드」에 의해 타이틀도 구분되어 있으므로, 전혀 재생 이 불가능 하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타이틀 구입 시 반드시 지역 코드를 확인 후에 구입을 해야합니다.


    Q21:Virtual 환경이라는 것은?

    신호 처리 칩의 능력 향상과 비용 저하의 덕분에, 2개의스피커만으로 청취자의 주위로부터 오는 것처럼 느껴지는 소리를 만드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음성 처리 시스템을 「Virrtual 서라운드」라고부르며, 홈시어터 시스템과 같이 서라운드 스피커의 대역이 별도로 존재하지 않습니다.그러나 한 사람의 사용가 모니터의 바로 정면에 앉는 PC 환경에서는, Virtual 서라운드 환경이 비용면에 있어 5.1 채널 멀티 서라운드 시스템의 대체 솔류션이 됩니다.「Virrtual 서라운드」에는 2 종류의 기본적인 접근방식이 있습니다. 시스템에 따라서는어떤 스테레오 음원에서도, 「가상 서라운드」 효과를만드는 것도 있습니다. 단 그 결과는 일관된 것이 아니므로, 프로그램 프로듀서가전혀 의도하고 있지 않은 것 같은 효과를 만드는 경우도 있습니다.또 하나의 접근 방식은 돌비 환경과 돌비 디지탈 프로그램 소스에 기억되었던,실제의 사운드 정보를 재현 하기 위해서 드르비라보라트리즈가 개발한 것으로,보다 정확하고 일관된 음장 체험을 요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프로세스는Virrtual 돌비 서라운드 및 Virrtual 돌비 디지탈로 불려 각각 프로그램 소스 본래의4 채널 혹은 5.1 채널을 우선 디코딩합니다. 다음, 센터 채널은 가상의 센터 채널을 만들기 위해, 좌우의 스피커에 균등에 분배됩니다. 한편 리어신호는 「바체라이자」회로에 의해 처리되어, 좌우의 메인 채널 신호에 믹스됩니다. 바체라이자 프로세서는 우리가 어떻게 소리의 방향성을 식별 할까라고하는 청각 원리에 의해 리어 신호에 방향감을 더해 그것에 따라 2개의스피커로부터 가상의 리어 채널을 만듭니다. 멀티 스피커에 의한 홈시어터시스템과는 달리, 센터 및 리어 효과는 2개의 스피커에 대한 청취자의위치에 의해 영향을 받습니다만, 방의 음향 특성에 좌우 되지 않습니다. 돌비는독자적인 바체라이자 기술을 제공 하고 있어, 돌비 프로 로직 및 돌비디지탈과 병용해 Virrtual 효과를 만드는 타사의 바체라이자에 관계되어,인정되고 있습니다. 인가된 기술에는, 3D-Phonic, 바체르소닉,VMAx, A3D, Qsurround, N-2-2 DVS, Trusurround, Sensaura, RSX, Incredible3D Surround 등이 있습니다. Virrtual 돌비 환경·Virrtual 돌비 디지탈 내장제품에는, DVD 플레이어, DVD 탑재형태 PC, 텔레비젼, 멀티미디어 스피커 시스템등이 있습니다.


    Q22:DVD 플레이어나 PC DVD 롬 드라이브로 DVD-Audio 디스크를 재생 할 수 있습니까?

    일반 DVD 타이틀과 같이 DVD-Audio 타이틀도,음성 코딩이 다른 방식을 사용해, 스테레오, 멀티 채널 등 여러가지 사운드트랙을 재생할 수 있습니다. 돌비 디지탈은 DVD-Audio의 임의의 코딩 방식이기때문에, 그것이 사용되는 디스크라면 어떤 DVD 플레이어나, DVD-ROM 드라이브에서도, 재생 할 수 있습니다.돌비 디지탈 음성이 디스크에 없는, 고 분해 가능의 PCM 오디오, MLP(Merridian Lossless Packing으로 불리는 새로운 코딩의 일종, 데이터를 삭제하는일 없이 한층 효율적으로 그것을 기록하는 것으로 디스크 공간을 절약 할수 있는 방식)로 기록한 DVD-Audio로부터의 멀티 채널 음향을 즐기기위해서는, 새로운플레이어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종류의 디지탈 디코딩 처리를 위해, DVD-Audio 플레이어나 오디오 및 비디오 DVD 디스크 양쪽 모두 재생가능하게 설계된 DVD 유니버설 플레이어가 있습니다.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