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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May
불필요한 A/S 접수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을 보내시기 전에 고장이 맞는지 제대로 확인해 주세요.작성자: service 조회 수: 45
제품명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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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 및 서비스팩 버전 : | . |
안녕하세요. 오디오트랙입니다.
불필요한 A/S 접수를 방지하기 위해 제품을 보내시기 전에 정말 고장이 맞는지 확인해 주셔야 하는데요,
당연히 제품이 고장일 것이라고 확신하고 A/S 보내시는 경우라도 서비스센터에 입고되는 제품은 실제 불량 보다는 정상인 경우가 훨씬 더 많습니다.
해외 수출된 제품의 RMA 처리 내역은 실제 불량수리인 경우가 거의 대부분이지만, 국내 A/S 처리 내역에서 확인해 보면 서비스센터에 입고되는 제품의 실제 불량 비율은 50% 미만입니다.
그리고 제품에 따라서는 10건 입고 내역 중에서 8~9건 이상이 정상인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PCI 사운드카드인 프로디지 HD2를 할인가에 덜썩 구입했다가 컴퓨터에 PCI 슬롯이 없어서 반품하는 경우가 너무 많으며,
USB 사운드카드인 MAYA U5를 구입하여 PC가 아닌 TV, 게임기 등에 광케이블로 연결해서 사용하려다 목적에 안 맞아서 반품하는 경우도 너무 많습니다.
이처럼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구입했다가 용도와 목적이 안 맞는 경우 거의 대부분 정상제품이 입고되며, PCI 사운드카드의 경우 타인에게 양도 받은 경우 및 오랜 기간 방치했다가 다시 꺼내서 설치해보니 인식이 안 되거나 작동이 안 되어서 A/S 보내시는 경우에도 대부분 슬롯청소(지우개질)만 해주면 인식 및 작동이 잘 됩니다.
실제로 인식불량 증상으로 단종된지 오래된 구형제품(주로 PCI 사운드카드) 입고시 고장수리가 아닌 간단한 지우개질 후 인식 및 작동 정상 확인 후 출고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래의 경우도 불량이 아닌 정상제품이 입고된 사례에 해당합니다.
- 아래 -
제품명 : 프로디지 7.1e x-fi audio
증상 : 음향이 어딘지 이상해서 확인해 보니 5.1 channel 중 surround 쪽 speaker가 동작 안 합니다. 해당 speaker를
front와 바꾸어 보았을 때, 정상적인 소리가 나오므로 speaker의 고장은 아닙니다. 의심할 것은 sound card인데,
수리 요청 드립니다. 구입한 지 꽤 되었으므로 a/s 기간은 종료되었을 건데, 수리 전 비용을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위와 같이 A/S 접수신청 후 제품이 입고되었으며, 점검결과는 아래와 같이 확인되었습니다.
- Test Result -
프론트 --> 그린 --> 소리출력 정상
헤드폰 --> 그린 --> 소리출력 정상
서라운드 --> 그레이 --> 소리출력 정상
센터/우퍼 --> 오렌지 --> 소리출력 정상
리어 --> 블랙 --> 소리출력 정상
7.1채널 사운드카드의 오디오 단자 색상은, 프론트 - 그린, 서라운드 - 그레이, 센터/우퍼 - 오렌지, 리어 - 블랙 순서로 배열되어 있으므로 리어스피커 소리가 안 나오는 것은 블랙 색상의 리어 단자에 연결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것입니다.
그리고 서라운드 단자에서 소리가 나오기 위한 조건은 '7.1 채널'입니다.
따라서 서라운드 단자(그레이)에서 소리가 나오게 하려면 '7.1 채널'로 설정하면 됩니다.
정상작동하는 제품을 보내 주셨기 때문에 불량이 아니므로 수리를 진행할 수 없는 관계로 다시 보내 드립니다.
참고로, 프론트 및 헤드폰 단자는 소리가 잘 나오는데, 리어 또는 서라운드, 센터/우퍼 단자에서 소리 출력이 안 나오는 경우 실제로 고장난 사례는 0건입니다.
위의 사례와 같이 만일 정상작동하는 제품이 입고 될 경우 고장이 아니므로 수리를 진행할 수 없습니다.
보내주신 제품이 무상 A/S 기간이 지난 경우 왕복택배비용은 소비자 부담이며, 보내신 제품은 정상 작동 확인 후 그대로 다시 보내 드립니다.
제품고장이 맞는지 제대로 확인하지 않고 불필요한 A/S 접수를 하는 경우가 너무 많기 때문에, A/S 접수하시기 전에 정말 제품 고장이 확실한지 꼼꼼히 제대로 확인하시고 보내 주셔야 하는데요, A/S 입고된 제품을 점검시 정상작동 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
설정오류 및 작동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부족 등을 제품고장으로 오인하여 불필요한 A/S 접수를 하게 되는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제품의 고장이 맞는지 '질문과 답' 게시판에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예)
질문 : 새로 구입한 스피커에 있는 광입력 단자를 사용하기 위해 프로디지 CUBE2 광출력 단자에 광케이블로 연결했는데 전면의 아날로그 볼륨조절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스위치를 헤드폰출력 모드로 전환했는데도 스피커(광입력 연결)에서 소리가 계속 나옵니다. 이거 도대체 왜 이러는 건가요? 제품불량이 맞는 거죠?? (헤드폰은 볼륨조절 잘 됩니다;;)
답변 : 불량이 아닙니다. 광출력 사용시 스위치와 볼륨조절기가 작동하지 않는 것은 디지털 신호이기 때문에 그런 것으로 제품불량과는 전혀 관련이 없습니다.
광출력은 아날로그 볼륨조절기, 아날로그 출력 전환 스위치와 상관 없이 USB 오디오재생시 상시출력입니다.
디지털 신호(Optical, Coaxial)는 USB 오디오 재생시 상시출력 되므로 전면의 아날로그 볼륨조절기를 사용해서 스피커 음량을 조절하고 싶다면 RCA 라인아웃 단자에 스피커를 연결하면 됩니다.
아날로그 볼륨조절기는 아날로그 출력(헤드폰출력단자, 라인아웃단자)의 음량을 조절하는 기계부품이므로 디지털신호인 광출력 음량을 제어하지는 않습니다.
디지털 음량은 윈도우 볼륨조절기나 앱 볼륨으로 조절하면 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A/S 입고 내역 중에 상당수가 위와 같은 정상제품을 불량으로 오인하여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아는 만큼 보인다고 알고 나면 의외로 쉽고 간단한 내용이지만 위의 사례와 같이 디지털신호와 아날로그 신호의 작동 매커니즘을 이해하지 못 하는 분들은 제품고장으로 확신하고 멀쩡한 정상제품을 수리해 달라고 택배로 보내는 시행착오를 겪게 되는데요, 질문과 답 게시판에 동일증상으로 검색되는 게시물의 답변내용을 읽어 보시면 설명에 크게 어려운 부분이 있는 것은 아니므로 불필요한 A/S 접수를 하는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