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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2023-May

u5 광출력에 관하여 문의드립니다.

작성자: 아스카 조회 수: 24

제품명 : maya5 
OS 및 서비스팩 버전 : 윈도우10 64bit 
메인보드/노트북 모델명 : 삼성노트북 nt371 
인터페이스 : USB 2.0 

이틀전 제품을 배송받고 광출력으로 5.1채널 구현하기 위해서 테스트중인데

잘 안됩니다.

컴터에 초보이기도 하고 연락도 안되고 이렇게 게시판을 활용하라고 해서 글을 남깁니다.

질문과 답변글에 관련 내용을 찾아서 여러시도를 해보았으나 아무 변화가 없네요.


첫번째. 광출력에서 끊김현상이 나타 납니다. 노트북이 2017년식이라 호환성에 문제가 있나 싶어 사무실 데스크탑에 연결해서

           광출력을 해 보았지만 끊김현상이 똑같이 10~15초 마다 나타 납니다. 5.1채널 출력 프론터에 헤드폰을 착용하고 테스트했을때

           아날로그 아웃은 정상적인것 같습니다. 

           끊김 현상 외에도 스피커 우퍼 지는 긁는 찌직하는 소리도 지속적입니다.


두번째. 5.1채널 전체 소리는 나옵니다. 스테레오 출력으로 그런데 5.1채널 분리가 안됩니다.

           패쓰 쓰로우를 걸면 멈쳐버려 프로그램을 닫고 다시 켜는 상황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패스쓰루는 다이렉트 m5로 시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테스트 하고 있는 동영상 프로그램은 팟  플레이어 입니다.


운영환경은 노트북 - usb연결 - m5 - 광출력아웃- soundsend(광입력)[wisa사용] - 피에가 aec50 1조, 피에가 서브우퍼, 피에가 센터스피커, 피에가ace    

이렇게 5.1채널을 wisa라는 무선 환경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어떻하면 될까요? 광출력 이상현상은 어느 컴에서도 같이 나오는데 불량인걸까요? 아님 제가 설정을 못하고 있는 것일까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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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2023.05.24 14:41


안녕하세요.


1. 윈도우 10 - 사운드 제어판 - 재생 - SPDIF 인터페이스 - 속성 - 고급에서 16비트 44100Hz ~ 48000Hz로 설정해서 확인해 보세요.


2. 녹음장치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윈도우 10 - 사운드 제어판 - 녹음에서 사용하지 않는 모든 장치는 모두 '사용 안 함' 하세요.

사용하지도 않는 장치를 모두 활성화 시켜 놓은 상태에서 하드웨어 스펙에서 지원되는 최대값을 적용하게 되면

USB 대역폭 초과로 인해 오작동 할 수 있습니다.


3. 광케이블 문제일 수 있으니 광케이블을 품질이 좋은 것으로 바꿔서 확인해 보세요.


4. 가능하디면 TV등 다른 광출력 기기를 soundsend(광입력)에 연결해서 테스트 해보세요.


5. 음악등 2채널 음원의 스테레오 출력은 5.1채널로 분리가 안되는게 정상입니다.


아날로그 단자에서는 소리출력에 전혀 문제가 없는데 광케이블로 연결된 soudsend(광입력)에서만 소리가 끊긴다면

광케이블 문제거나 soudsend 문제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피커시스템이 무선 환경이라 주변 전자기기의 영향으로 끊김이 발생 할수도 있습니다.


스피커 우퍼의 찌직소리는 U5와 상관없이 스피커 시스템 자체의 문제인것 같으니 스피커 제조사에 문의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profile

아스카

2023.05.24 15:14

답변 감사합니다.^^

근대...ㅠㅠ 말씀주신 내용으로 으로 모두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1. 속성에 들어가 고급에서 16비트 44.1로 모두 설정해놓고 테스트를 하였지만 끊김현상은 여전히 존재합니다.

2. 녹음판에서 녹음음 모두 사용안함으로 설정하고 테스트 했습니다.

3. 광케이블은 문제가 없습니다. 다른 dac 광출력으로 (오딘스트제품입니다.)으로 광출력하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됩니다.

    같은 환경에서 u5광출력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4. 사운드센드는 정상입니다. 3번에서 말씀드린것 처럼 오딘스트 광출력에서 사운드센트 광입력으로 작동시 정상적으로로 잘 작동이 됩니다.

5. 네 음악채널만 2채널입니다. 5.1채널 테스트는 팟플레이어에서 5.1채널 분리되어 있는 소스로 테스트를 하였습니다. 


답변주신 모든 것을 해 보았고 팟플레이어 설정, pc에서 설정까지 모두 해 보았지만 답이 없습니다. 

만약에 오딘스트 광 출력에서 사운드센트 광입력으로 들어가서도 끊김현상이 나타난다면 사운드센드 입력단에 문제가 있어 보이지만

말씀드린바와 같이 오딘스트로 연결하였을경우 2채널 정상적으로 잘 출력이 되고 있습니다. 

u5는 2채널에서도 끊김현상이 심합니다. 


어떻해야 할까요? 

u5에 문제가 있는것은 아닐까요?


profile

service

2023.05.24 16:50

안녕하세요.


아날로그 출력이 정상인데 광출력만 끊기는 정상은 제품 자체의 불량인 경우는 극히 드문데요.

일단 U5의 드라이버를 설치하셧다면 드라이버를 제거해주시고 USB 포트도 변경해 보시고

윈도우즈 기본 드라이버로 인식해서 2채널 설정으로 맞춘후 테스트를 해보세요.

다른 플레이어로도 테스트해보시고 다시 문의주세요.


그리고 팟플레이어에서 패스스루 설정은 아래와 같이 해보시기 바랍니다.

pot_pass_through.jpg


Dolby Digital / DTS 패스쓰루 출력시 특정 리시버에서 간헐적으로 소리가 끊기는 증상이 있다면 팟플레이어 패스쓰루 설정에서 아래 3가지를 순서대로 모두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 기본 S/PDIF Muxer

- 대체 S/PDIF Muxer

- FFmpeg S/PDIF Muxer


위의 방법으로 간헐적으로 소리가 끊기는 증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에는, 팟플레이어 내장 오디오 코덱 사용을 외부필터 프로그램인 AC3Filter로 변경 적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www.ac3filter.net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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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스카

2023.05.24 23:03

답변주셔서 감사합니다. 일단 말씀 하신대로 진행을 해봤는데 해결이 되지 않습니다. ㅠㅠ

팟플레이어설정이 문제인가 싶어 다른 소스로 운영을 해봐도 모두 유튜브, 어떤 스트리밍 사이트에서도 모두 동일한 현상이 있습니다.

윗들에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다른 dac 광출력으로 테스트에서는 모두 정상 입니다. 

드라이버도 제거 하고 해봤지만....해결이 안됩니다. 팟플레이어 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곳에서 동일한 증상이 나타 난다면 프로그램 설정이 아닌 

다른 문제가 있지 않을까요? 답변주신대로 속성 고급설정헤서 샘플링 다운해서 16비트 44.1로 낮춰도 봤는데...안되네요.

다시한번 부탁드릴께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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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2023.05.25 12:37


안녕하세요.


혹시 soundsend외에 다른 광입력이 가능한 DAC은 없으신지요?

사용중이신 오딘스트 DAC제품은 어떤건지요?


테스트 가능한 다른 광입력 제품이 없으시면, 이것저것 다 해보셨다니  A/S접수를 해주시기 바랍니다.

제품이 도착하면 광출력단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후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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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ervice

2023.05.26 09:50
 


(추가 답변)


윈도우 10 사운드 제어판에서 'SPDIF 인터페이스'를 기본 장치로 설정하셨나요?


광출력 사용시 패스쓰루 기능은 'SPDIF 인터페이스'에서 지원합니다.


만일 '스피커'를 기본 장치로 설정하였다면 '패스쓰루' 안 됩니다.




MAYA U5를 PC USB 포트에 연결하면 Microsoft USB Audio가 자동으로 인식되며,


윈도우 10 사운드 제어판에 '스피커'와 'SPDIF 인터페이스' 두 개의 장치가 등록되는데요,


차이점은


'스피커'는 아날로그 5.1채널 출력을 지원하고요,


'SPDIF 인터페이스'는 패스쓰루(Dolby Digital / DTS Audio) 기능을 지원합니다.






스피커 MAYA U5

- 아날로그 출력 : 2채널 및 아날로그 5.1 채널
- 광 출력 : PCM 스테레오




SPDIF 인터페이스 MAYA U5

- 아날로그 출력 : 2채널
- 광 출력 : PCM 스테레오 및 Dolby Digital / DTS Audio





패스쓰루(Dolby Digital / DTS Audio)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SPDIF 인터페이스'로 설정해야 하는데요.





윈도우 10 사운드 제어판에서 기본 장치를 '스피커 MAYA U5'로 설정했는데 광출력(PCM 스테레오)이 끊긴다면?




Enhancements 항목 끄세요 ^^


Enhancements 탭에서 Disable all enhancements에 체크하면 끌 수 있습니다.


disable_all_enhancements_maya_u5.jpg








윈도우 10 사운드 제어판에서 기본 장치를 'SPDIF 인터페이스'로 설정했는데 광출력(PCM 스테레오)이 끊긴다면?





WiSA 사운드센드 광입력 호환 문제일 수 있습니다.


https://dprime.kr/g2/bbs/board.php?bo_table=hometheater&wr_id=341963



문의 주신 내용으로 볼 때 WISA 사운드센드를 사용하시는 다른 분들과 동일한 증상을 겪고 계신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WiSA 사운드센드의 광입력 끊김은 구글검색 해도 공장초기화 외에는 특별한 해결 방법이 나오지 않으므로 WiSA 사운드센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픽스되기를 기대해 봐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른 dac 광출력으로 테스트에서는 모두 정상 입니다."


--> 혹시 패스쓰루 미지원 제품 사용중이신가요? 패스쓰루 기능이 지원되는 제품을 사용중이라면 굳이 MAYA U5를 구입할 필요가 없기에 아마도 XMOS 칩셋 제품일 것으로 추측되는데요, XMOS 광출력은 하드웨어 레벨에서 AC3 미지원으로 설계된 탓에 멀티채널 지원 광입력 장비(WiSA 사운드센드 둥)와의 호환성 부분에서 열외대상이고요, 만일 AC3 지원되는 제품이라면 광입력 끊김 문제로 고통받고 있는 WiSA 사운드센드 사용자분들에게 굉장한 희소식일 수 있으므로 널리 홍보(?)해 주실 필요가 있겠습니다.




테스트 가능한 광입력 기기는 WiSA 사운드센드 외에는 없나요?


가지고 계신 '다른 DAC'가 XMOS 칩셋 제품이라면 광입력 기능 지원되므로, DAC 광입력 단자에 연결해서 WiSA 사운드센드와 동일한 현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DAC는 돌비디코더가 아니므로 'PCM 스테레오'만 테스트 하시면 됩니다)


일단 오디오트랙 제품 중에서는 광출력 기능을 지원하는 XMOS 칩셋 사운드카드는 없고요, 광출력 기능이 없는 노트북의 경우 USB 연결로 사용할 수 있는 오디오트랙 제품 중에서 선택지는 MAYA U5, PRODIGY CUBE2(또는 PRODIGY CUBE BLACK)가 있습니다.



MAYA U5 (VIA 칩셋, Dolby Digital / DTS Audio 지원)

PRODIGY CUBE2 (SAVITECH 칩셋, Dolby Digital / DTS Audio 지원)

PRODIGY CUBE BLACK (TENOR 칩셋, Dolby Digital / DTS Audio 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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