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커뮤니티

AUDIOTRAK logo, are trademarks of GYROCOM C&C Co., LTD.
Extra Form
날짜 2005.06.22
제품명 마야 MK-II POS
링크 http://www.bodnara.co.kr/bbs/bbs.html?im...;num=61251




새롭게 출시한 오디오트랙 마야 5.1 MK-II POS 모델 필드테스트입니다.
 

-

시작하며

안녕하세요. ^____^ 필자가 오랬만에 디비나와 공식적인 필드테스트 진행을 하게되는 것 같습니다. 나름대로 시험 때문에 시간적으로 여유가 없어서 현실에 충실하다보니 " 오랬만에" 라는?! 문구로 다시 찾아뵙게 된더같네요....죄송스럽습니다.오늘 보게되실 제품은 이고시스템에서 새롭게 출시한 오디오트랙 마야 5.1 MK-II POS 모델입니다.

마야 시리즈는 가격대 성능비를 추구했던 제품군으로, MK-II POS은 좀더 향상된 음질과 성능을 기반으로 설계된 마야의 최상위 모델로 볼 수 있습니다.고급 탄탈콘덴서의 전원처리, 고급 제품에 사용하는 OPAMP JRC4580이 추가되어 보다 양질의 음질을 얻기위한 부품이 탑재된 것을 들 수 있겠네요 ^^

특히 이번 모델은 POS라는 문구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이고시스템이 우주해적들(Pirates Of Spece = POS)라는 이름을 가진 스타크레프트 종목의 POS 프로게임단 스폰서를 맡게되면서, 상징화되고 있는 ^^ 문구로 볼 수 있습니다. 이번 MK-II POS의 외형적인 특색은 PCB가 이고시스템의 줄리@과 같은 화이트톤의 색상을 사용하여,

제품의 세련미를 보다 살려내면서도 제품이 가지는 전체적인 이미지를 탈바꿈하고 있습니다. 같은 마야의 제품군이지만, 고급화되어있음을 짐작할 수 있게하는 부분이라 볼 수 있겠네요 ^^ 자세한 것은 지금부터 알아보도록하겠습니다.

 

-

제품 포장 및 내용물

자 우선 포장부터 ^^ 내용물을 살펴보는 시간을 같도록 하겠습니다. 필자가 어제 시험 패스기념으로 여친과 바닷가를 다녀온 관계로 녹초가 되서 잠에 빠져서 헤어나오지 못하였는데, 집에 계시던 아버지가 대신 택배를 수취해주셨습니다.

 
 

파손/취급주의 스티커가 큼지막하게 붙어있네요. ^^ 제품을 협찬해주신 자이로컴 씨앤씨(주)에서 발송된 마야 MK-II POS는 에어캡에 철저 무장되어 도착되었습니다. 자이로컴의 경우 ATI VGA를 개발, 제조하던 유니텍전자에서 분사하여 설립한 기술회사라고 합니다.

그 전례처럼 PCB를 직접 설계 생산할 수 있는 기술을 가진 곳으로 사운드 카드외에 다양한 기기들을 제조하여 OEM공급을 하기도 한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마야 MK-II POS가 자이로컴에서 발송된 이유를 아시겠죠?!

 
 
제품의 박스 외형은 아주 산뜻한 화이트톤으로 PCB컬러와 어울리는 디자인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줄리@의 경우도 ^^ 이런 컨셉의 디자인으로 되어있었던 사진을 본 기억이 나는군요. 박스뒷면에는 제품의 특징에대한 기술정보들이 적혀있으며, Hookup Diagram이라는 그림형식으로 제품을 활용할 수 있는 활용법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박스의 양측면 사진입니다. EGOSYS POS로고가 보이는군요 ^^ 상세스펙이라 각인된 정보들은 14가지목차로 제품의 타입에서부터 지원가능 드라이버의 범위등 다양한 정보를 한눈에 습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미 ^^ 관심을 가지셨던 유져라면 스펙을 벌써부터 확인들 다 하셨겠지요~
 
 

박스의 내부에는 MK-II POS 카드와 G9 케이블, LP브라켓, 매뉴얼, 설치시디 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간혹 GOLD라는 문구로 판매되는 제품군은 번들 광케이블을 포함하고 있는 제품들입니다. 다른 제품이 아닌 번들 케이블의 유무 그 차이로서 궁금해 하시는분이 계실까 미리 언급해드립니다.

프르디지 LT버젼들에도 사용되고 있는 G9케이블은 일반 PCI카드들이 LP(LowProfile)지원이 되지 않아 슬립PC에서 사용할 수 없었던 아쉬움을 해결할 수 있는 설계로 기존 프로디지 7.1이 LP를 지원하지못했던 것을 반영하여, 이고시스템 사운드카드 제품군에 채용되고 있습니다. 이 G9케이블을 분실할 경우에는 일체 연결이 불가능한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좀더 고정력을 줄 수 있는 설계로 수정이 되면 좋을것같다고 생각해보게 되는군요. 그이유는 몇 개월전, 동생방의 캐맥 CMK-6020 5.1채널 스피커 리모컨이 집안에서 사라지는 경험을 했습니다. ^^; 캐맥본사에서 무상발송된 리모컨을 배송비만 지불하여 잘 사용중이기에 잊혀져가고 있는 얘기지만,

관리소홀의 대가를 톡톡히 치른 경험담입니다. (아직까지도 기존 리모컨은 찾지 못하였음) 이자릴 빌어 캐맥의 배려와 상담해주신 고객지원실의 목소리 이쁘신분께 감사드립니다. ㅋㅋ ^________^ 찾을 수 있다고 3주일을 소리없이 겜하고, 리모컨이 배송되는 2틀간을 꾿꾿히 참아낸 제동생이 기억납니다.

 

-

제품 외관 살펴보기

 

PCB가 화이트톤이다 보니, 일부러 거실 바닦에서 촬영하였습니다. 가장 우선적으로 눈에 들어오는 변화는 기존 마야 MK-II, MK-II HP와 달리 OPAMP JRC 4580이 각 채널마다 자리하고 있다는것입니다. 프로디지와 필자가 쓰는 6Fire LT에도 사용되는 OPAMP로써 사운드카드에 널리 사용되는 OPAMP라는 것을 알수가있지요 ^^

메인컨트롤러는 VIA ENVY24DT(ICE1723) 컨트롤러를 사용하고 있으며, 코덱칩의 경우는 VIA VT1617A Codec칩셋을 사용하고있습니다. 그외에 기존에 사용되던 콘덴서들이 대용량화, 소형화를 추구한 탄탈콘덴서로 대체되어, 전체적인 PCB가 잘 정리된것같은? 느낌을 주고있군요.

 
 

반대편입니다. 제품 바코드와 시리얼 번호가 적힌 스티커가 붙어있네요.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디지털 입력을 받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프로디지 7.1의 경우는 코엑시얼의 디지털 입력을 지원했었고, 프로디지 LT버젼들에서는 CD-Digital 입력만 지원하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디지털 입력이라는 인터페이스가 실용성이 적기떄문에 제외한 대신 코엑시얼과, 옵티컬 출력을 동시 지원하도록 하고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프로디지 7.1때는 코엑시얼만 지원했고, 필자는 MD광녹음도 해야했는데, 당시 포기하고 nForce내장사카의 광출력으로 했었죠)

 
 
단자부에는 아날로그 마이크IN, 라인IN, G9 단자, 옵티컬 단자가 마련되어있습니다. 이 G9단자의 경우는 아날로그 6채널 + 디지털(코엑시얼) 출력 + 헤드폰 출력을 동시 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옵티컬단자의 경우는 별도의 마개를 쓰지 않아도 되어, 마개분실도 없는 편리한 단자를 가추고 있습니다.
 
 
동봉되어있는 LP 브라켓을 일반 브라켓과 번갈아서 교체해보았습니다. LP형을 사용해야하는 슬림PC들에서도 아무런 문제없이 사용할 수가 있도록 ^^ PCB가 설계되어있기 때문에, 제한된 케이스덕분에 원하던 제품을 살 수 없었던 난점을 해결하고 있습니다. (실내가 어두워서 사진의 색온도 차이가 나네요. 죄송합니다. 후보정을 해야했는데 ^^;)
 
 

G9 케이블입니다. 과거에 MK-II 모델의 경우는 코엑시얼 단자 지원을, MK-II HP모델은 코엑시얼 단자대신 해드폰 단자를 지원했었다면, 현재의 MK-II POS는 두가지를 모두다 지원하고 있습니다. 곧 기존 프론트, 리어, 센터/우퍼 단자외에 해드폰 출력 단자 + 코엑시얼 출력단자를 다 가추고 있는 셈이지요 ^^

이상으로 제품의 외관과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은 제품의 비교와 몇가지 더 알아봐야할 사항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

제품 비교 및 특징

제품 비교? 무엇을 비교하려고 하냐구요?! 물론 ^^; 과거 MK-II 모델과 MK-II HP 모델외에 클론모델이 존재하는 MK-II LITE를 잠시 비교해볼 것입니다. 필자의 6Fire LT와도 잠시 비교를 ㅋㅋㅋ

마야 MK-II와 MK-II HP 모델의 경우도 콘덴서들의 위치가 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반면 MK-II HP에서 MK-II POS로 가면서,

보이던 콘덴서들이 모두 탄탈 타입으로 변화를 했기 때문에, PCB전체가 깔끔히 정리된 것을 볼수가 있습니다.

 
 
LITE모델 이후로는 줄곳 LP를 지원했습니다. 필자는 POS모델이 HP모델과 GOLD모델을 혼합해놓은, 결정판이라고 판단을 하고 있으며, 아시는분도 계실지 모르지만, LITE와 동일한 카드로 테라텍 XFire 1723모델이있다는 사실 ^^
 
 

필자의 6Fire와 비교입니다. 니켈톤의 6불과 화이트톤의 POS 흑과백을 연상키십니다 ^^; 6불이 훨씬 PCB부품의 유격이 존재하는 것을 보면 POS가 확실히 LP를 지원하는 제품임을 알수가 있듯하네요.

6불에 노출이 잡혀서 POS가 노출오버됐습니다. ^^; 기술이 진보됨에 따라 같은 공간에 더 많은 양의 부품을 집적시킬 수 있는 현재입니다. 6FIRE도 LT컨셉을 잡았다면 충분히 가능하리라 생각은 하지만, 필자의 슬림PC전향을 가로막는 1번째 방해물은 6불일지도.....

단자부위 비교입니다. 아날로그 단자만 수용하는 6불과 달리 POS는 재주군이군요. 가끔은 6Fire LT버젼을 쓰면서 굳이 광브라켓을 따로 써야만 하나 하는 생각을 합니다 PCI슬롯 하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이죠. 프로디지떄는 그래도 ^^ PCI카드하나로 땡이었지만....

ENVY24DT(ICE1723)칩셋입니다. ICE1712, ICE1724 등으로 나가던 칩셋명이 이젠 Via Technology를 따서 VT로 나가는군요. 좀 서운한 느낌이 ^^; 1723 메인컨트롤러의 경우는 5.1채널지원에 44.1/48/96의 주파수를 지원하는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Codec칩인 Via VT1617A입니다. 과거에 GOLD모델이 쓰던 VT1616 은 18bit 5.1 채널만 지원하는걸로 알고 있고, VT1617은 20bit 7.1 채널을 지원하는 코덱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 GOLD모델 후반에 교체되었죠.

새롭게 추가된 듀얼 OPAMP들입니다. 상단의 3개는 아날로그 출력 6채널에대한 것이고, 하단의 2개는 마이크입력단에 해당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역시 개조 포인트가 될 수 있는 부분이겠죠 ^^; 필자는 개조하는것만 보면 상상속을 떠다니는편인데, 한 때 프로디지 7.1을 OPAMP개조까지 할려다 말았었죠. 6Fire 영입전에 구상했던 만행이었다는 ^^+ SMD타입 OPAMP들이 JRC 4580이랑 약간 사이즈가 달라서 관뒀던 기억이 납니다.

G9케이블을 연결해놓은 상태입니다. G9케이블의 장점은 LP카드이지만 일반타입과 차이없는 단자지원으로 들 수 있습니다. 반대로 안쓰는단자도 주렁주렁 달고 있어야하는 위해요인?! 이 동반되는 것이 단점이 될 수 있다고 봅니다.

필자는 한때 프로디지 7.1이 좀더 고급화되어 6FIRE를 대체할 수 있는 에디션 버전이 나왔으면 하고 생각하던 적이있습니다. 프로디지 7.1도 좋은 제품이지만, 갈증을 달래주기에 부족했던 2%를 위해서라고 말할 수 있겠군요 ㅋ 줄리엣이 나오기전의 생각이었지만 ^^;

줄리엣은 오디오카드반열에 오르는 모델이라 사운드카드라는 멀티미디어 지향적인 면이 너무 작다는 이유로, 아직까지는 6Fire LT를 애지중지 하고 있지요 ^^ 글이 옆으로 새버렸습니다. 이상으로 제품 비교를 마치고, 드라이버와 음질관련 테스트들을 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음질 및 정보 확인

지금부터는 필자의 6Fire LT를 기반으로하여 음질에 관한 느낌을 기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가능한한 6불과의 차이점과 필자가 프로디지 7.1을쓰던 시기의 느낌들을 함께 비교할 생각이며, 테스트과정은 비공개형태이며, 특히 하나의 소스에대한 느낌보다는 모든 테스트후 느낀 것을 총괄한 결과를 기술할 것입니다. 사용되는 스피커는 최근 필자가 사용기를 작성했었던 스완 HIVI D1010 2채널 스피커이구요. ^^

- 필자의 시스템 -

CPU

AMD 바톤 2500+ (0420주차)

MainBoard

ABIT NF7-2 (REV 2.0)

H D D

Seagate Bara 7200.7 120GB 8MB

POWER

Tagan TG330-U01

SOUND

TERRATEC DMX 6fire LT

SPEAKER

Swan HIVI D1010 2CH Speaker

DigitalCamera

Konica Minolta Dimage G600

 
 
필자가 푸바에 사용하는 ODD3D-R7 플러그인입니다. 중점적인 역할은 음색변화를 주기위해 이용하고 있으며, 음질 테스트를 위하여 동일 설정, 동일 플레이어로 푸바 설정 OUTPUT단만 6불과 POS로 변경하여 청음하였습니다.
 
 

  1. 다이나믹레인지 최상급 DAC. Dr.DAC 3

    최근 몇 년간 pc-fi에 관심을 가졌던 사람이라면 아마 오딘스트와 함게 오디오트랙이라는 회사를 알 것이다. 정확하게 말하면 20만원대의 오딘스트 HUD-MX2와 30만원대의 오디오트랙 Dr.DAC 3(이하 닥터댁)가 자주 추천리스트에 올라왔다. 둘 다 2013년에 나왔...
    제품명DR.DAC3 file
    Read More
  2. 오디오트랙 마야 U5에 WH-L600 연결 사용 후기

    제목 그대로 소니 WH-L600 헤드폰을 PC에 연결하기 위해 오디오트랙 마야 U5를 주문하여 연결해 보았습니다. 만약 본인 PC 메인보드에 광케이블 연결단자가 있다면 이런 USB 사운드카드는 필요가 없겠지만
    제품명마야 U5 file
    Read More
  3. 싼맛에 산 사운드 카드 오디오트랙 마야 5.1 PCIe

    집에서 쓰는 컴퓨터 스피커 Z506의 5.1채널 효과를 이끌어 내기 위해  사운드 카드가 필요해서 구입 하게 됐습니다.
    제품명마야 5.1 PCIe file
    Read More
  4. 오디오트랙 ATM-520P 핀마이크 영상리뷰

    리뷰 영상 촬영 때문에 샀는데, 제품이 너무 마음에 드네요~!
    제품명ATM-520P file
    Read More
  5. ATM-520P 4극 핀마이크 : 굵은 볼펜 같은 느낌?

    .
    제품명ATM-520P 4극 COMBO file
    Read More
  6. 외장 사운드카드 오디오트랙 DR.DAC3 추천

    같이 음향기기제품 토론하는 모임중 가장 관심을 가졌던 외장 사운드카드인 오디오트랙의 DR.DAC3를 리뷰해봅니다. 일반적으로 가장 궁금해하는게 외장 사운드카드를 사용하면 소리가 얼마나 나아질까?/ 라고 생각을 하겠죠
    제품명DR.DAC3 file
    Read More
  7. ATM-520P/핀마이크 (오디오 트랙) 사봤습니다!

    음악을 취미로 배우고 있는데 혹시나 해서 필요로 할까.. 해서 구매했었는데 저번에 구매한 것은 생각보다 음질이 좋지 않아서 다시 알아봤어요 인터넷 방송, 게임 음성 채팅, 가성비가 좋은 음질
    제품명ATM-520P file
    Read More
Board Pagination Prev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27 Next
/ 27